건설공제조합, 인터넷창구 "더 쉽고 편리해진다"

박준성 승인 2023.01.20 18:52 의견 0

[건설공제조합 제공]


건설공제조합이 약 1년 6개월여의 ‘고객 중심 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25일 새 인터넷 창구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고객의 인터넷창구와 모바일창구 접속이 편리해진다. 기존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접속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아이디(ID)와 비밀번호, 조합인증서(조합에서 발급하는 업무처리용 인증서)를 통해서도 가능해진다. 또 모바일창구를 통해 보증·공제 등 주요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돼 사실상 장소의 제약이 사라진다.

보증서 신청·발급 프로세스도 대폭 개선된다. 고객이 신청서를 직접 작성해 전자서명 후 조합에 제출하던 방식에서 조합이 신청서를 작성·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신청서에 이상이 없으면 고객은 전자서명 후 수수료만 결제하는 것으로 보증 발급이 완료돼 발급 시간도 줄어든다.

동일 현장의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여러 건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다건 신청’, 동일 현장에 발급된 보증 및 공제를 한 번에 변경 신청하는 ‘연계 신청’ 기능도 도입된다.

조합 내부적으로는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접목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보증신청 시 제출된 계약서로 보증발급에 필요한 공사계약 데이터베이스(DB)를 쌓고, 심사에 필요한 계약조건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 나라장터 등에 공개된 계약정보를 수집·활용해 영업점에 제공함으로써 영업점의 부수적인 업무와 영업활동을 지원한다.

조합 관계자는 “고객의 조합 업무부담 경감을 목표로 이번 고객 중심 정보시스템 고도화사업을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필요한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택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