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지자체, 부동산 실거래 공개정보 일원화
국토부-지자체, 부동산 실거래 공개정보 일원화
  • 신준영 기자
  • 승인 2019.06.10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마다 공개와 집계기준이 각각 달랐던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가 앞으로는 국토교통부로 일원화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 인천, 경기도는 11일부터 실거래 공개정보 일원화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가 각 시군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총괄한 뒤 이를 개별 지자체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일원화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같은 실거래 신고자료를 활용하면서도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실거래 공개정보 일부분이 상이해 정확한 실거래가 정보 이용에 다소 혼란이 있었다.

또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10일 단위로 공개하던 계약일을 일 단위로 변경해 국민의 실거래가 정보 활용도를 높였다.

국토부는 앞으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간 지속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실거래 관련 정책협의와 정보공개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함께 마련해나가기로 협의했다.

이번 실거래 공개정보 일원화는 실거래 정보의 혼선 없는 활용과 함께 민간 산업영역에서 신규 사업모델 발굴 등 산업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더불어 정부-지자체 간 지속적 협업체계 구축으로 부동산 불법행위조사 등에 대한 협조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개선된 정보는 오는 11일부터 적용돼 국토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